재작년 서울시장이 삼양동 옥탑방 체험이후 강북의 서쪽과 동쪽을 지나는 '강북횡단선'(강북순환선) 지하철을 만들겠다고 공약했는데요. '강북 9호선'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ㅎㅎ
2년이 지난 지금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강북횡단선은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의 하나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서부선은 얼마전 민자적격성 조사 통과로 은평구, 관악구가 아주 뜨거웠죠??
서부선과 달리 강북횡단선·목동선·난곡선·면목선·우이신설연장선 등 다른 경전철 사업은 민간 사업자의 제안을 받지 못해 서울시 재정사업으로 전환됐다고 합니다.
국토부 승인이 나오면 곧바로 강북횡단선·목동선·난곡선·면목선·우이신설연장선을 묶어 예비타당성 조사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서울시 관계자는 밝혔습니다.
'강북횡단선' 현재 진행상황은
위에 언급된 바와 같이 국토부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고, 20년 7월에서 8월내에 국토부의 승인이 떨어질거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국토부 승인을 받으면 '기재부 예비타당성 심사'도 남아있는데요. 기재부의 예비타당성 심사가 포인트가 될 것 같습니다.
강북횡단선 사업비는 총 2조546억원으로 이중에서 서울시 시비 1조2328억원, 국비 8218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입니다.
기존의 1호선 ~ 9호선과는 달리 경전철로 설계되었습니다. (열차당 4량 이하)
예상탑승 인원이 1km당 8,000명이어서, 중전철 기준인 1km 당 1만명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 경전철이 중전철보다 공사비 40%를 절감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강북횡단선은 청량리역 ~ 목동역까지 19개 정거장으로 거리는 25.7km 입니다.
서울 강남.북 균형발전 프로젝트의 하나인 '강북횡단선'이 개통이 되면
목동, 등촌, 가좌(가재울 뉴타운), 명지대, 홍제, 상명대, 평창동, 국민대, 종암, 월곡, 홍릉 등이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얼마전 민자적격성 조사 통과한 서부선의 명지대역에서 환승과, 청량리의 10개 노선 환승을 이용할 수도 있어서
서울 곳곳의 이동시간이 단축됩니다.
강북횡단선 착공 및 개통 시기
서울시에서는 2021년 착공을 목표하였으나 승인절차가 지연되면서 현실적으로 힘들 것으로 예상되고,
2022년에는 착공해서 삽을 뜨도록 서울시에서 적극적으로 추진 하고 있다.
7~8월 국토부 승인은 무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기재부 예비타당성 심사만 잘 넘기면 2022년 착공도 가능하다고 본다.
착공후 개통은 2028년 예정 이고, 실제 개통은 2030년 쯤이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서울시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노선이기 때문에 기대를 해봐도 좋을 것 같다.
강북횡단선 수혜지역
-청량리 : 청량리역을 갈 수 있는 것이 강북횡단선역이 생기는 지역에 큰 수혜이다. 현재 6개 노선(1호선, 분당선, 경의선, 경춘선, 강릉선 등)이 운행중인데다가 주변에 다수의 재개발 지역이 준공이 되면 인프라는 더욱 좋아진다. 거기에다가 추가 개통될 예정인 4개 노선(GTX-B, GTX-C, 면목선, 강북횡단선)이 계획되어 있어서 광역교통의 허브로 탈바꿈하게 될 예정이라 벌써부터 많은 투자가 이루어져 있기에, 강북횡단선으로 청량리를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다는 것은 큰 혜택이다.
-홍릉 : 바이오클러스터로 개발될 홍릉은 지하철역까지 생기면 더욱 발전 예상, 도보 15분 6호선 환승가능
-월곡 : 6호선 환승
-종암 : 동북선경전철 개통시 환승
-길음 : 4호선 환승
-정릉 : 우이선 환승
-국민대 : 비환승
-평창동 : 비환승
-상명대 : 비환승
-홍제 : 3호선 환승
-서대문구청 : 비환승
-명지대 : 서부선 개통시 환승
-가좌(가재울뉴타운) : 도보 15분 거리, 경의선 가좌역 환승가능
-디지털미디어시티(DMC,디엠씨) : 경의선, 6호선, 공항철도 환승가능
-월드컵경기장 : 6호선 환승
-등촌 : 9호선 환승
-등촌2동주민센터 : 비환승
-목동사거리 : 비환승
-목동역 : 5호선 환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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